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

[와인이야기] 와인 종류와 와인잔, 와인잔 용량, 와인잔 구조

by Sugarone 2024. 2. 19.
728x90

목차

와인 종류와 와인잔

와인잔 용량

와인잔 구조


1. 와인 종류와 와인잔의 종류

와인의  맛과 향을 느끼려면 꼭 필요한 것이 와인잔 입니다. 와인은 소주잔으로 마실 수도 있고 밥공기에 따라 마실 수도 있지만, 굳이 와인잔을 준비해야 하는 것은 와인은 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향을 잘 맡을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가 와인의 맛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크며 와인 향을 제대로 담을 수 있는 와인잔이 필요합니다. 만일 와인을 소주잔으로 마신다면 따른 후에 향을 가둬 둘 공간이 없어서 아무리 좋은 와인이라고 해도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습니다.

와인잔 종류

와인잔은 크게 나눠서 레드 와인잔과 그보다 작은 화이트 와인잔, 세로로 길쭉한 스파클링 와인잔이 있으며 잔의 모양은 지역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① 보르도(Bordeaux) 레드 와인잔은 튤립 형태로 생겼고, ② 부르고뉴(Bourgogne) 레드 와인잔은 좀 더 둥근 형태이며 끼안티(Chianti) 레드 와인잔은 보르도 잔과 모양은 비슷하지만 크기는 더 작습니다.

신선한 과일 풍미와 산도가 중요한 화이트 와인은 차갑게 마셔야 제맛을 느낄 수 있으며 ③ 화이트 와인잔은 와인은 차갑게 두고 조금씩 잔에 따라 마시기 위해 레드 와인잔보다 작습니다.

④ 스파클링 와인잔이 세로로 긴 것은 탄산가스가 배출되는 표면적을 적게 하고, 거품이 올라가는 모습을 잘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와인잔은 대형 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도 있으며 사는 건 어렵지 않은데 어떤 걸 사야 할까? 하고 찾아보면 고민이 많아집니다. 다이소에서 파는 3천 원짜리부터 하나에 10만 원이 넘어가는 고급 와인잔까지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값비싼 고급 와인잔으로 마시면 와인의 좋은 맛과 향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값싼 잔이라고 꼭 나쁜 것은 아니니 적당한 가격에 필요한 와인잔만 있어도 즐겁게 마실 수 있습니다.

2. 와인잔 용량

잔을 살 때는 가격보다 크기를 고려해야 하며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제품 정보에는 대부분 용량이 표시됩니다. 만약 잔을 한 종류만 사야 한다면 480㏄(17온스) 정도의 중간 크기 잔을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레드 와인잔
용량이 약 532~828㏄(18~28온스) 정도 되는 것이 좋으며 잔이 클수록 향이 잘 올라오지만, 식탁에서 자리를 많이 차지하고 관리하기도 어려우니 적당한 크기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화이트 와인잔
약 296~532㏄(10~18온스) 정도가 좋으며 이보다 큰 것은 별문제 없지만(적게 따르면 되니까요!), 작으면 와인을 따른 후에 향이 모일 공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3) 스파클링 잔
약 236~355㏄(8~12온스)가 되어야 하며 평균적인 한 잔의 양인 148㏄를 따라도 와인 위로 향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남습니다.

3. 와인잔 구조

와인잔의 형태는 림(rim)이라고 부르는 와인잔의 입구 부분보다 잔의 불룩한 몸통 부분인 볼(bowl)이 넓어야 합니다. 그래야 잔 안에 향을 가둬 두기 좋으며, 스월링(Swirling)이라 부르는 잔 돌리기로 와인 향을 공기와 섞어 발산시킬 때 와인이 잔 밖으로 튀어 나갈 확률이 줄어듭니다.

잔의 두께는 얇을수록 좋고, 특히 림이 얇아야 하며 얇을수록 잘 깨지겠지만 사람의 입술과 와인 사이에 닿는 유리의 면적이 줄어들수록 와인 맛이 좋아집니다. 두툼한 림은 야구장의 외야석에 앉아 있는 것과 같다라는 말처럼 림이 두꺼우면 맛이 둔하게 느껴집니다.

와인잔의 구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