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이야기]

[와인이야기] 비건 와인(Vegan Wine), 마트 판매 비건와인

by Sugarone 2024. 2. 18.
728x90

목차

비건 와인이란

비건 와인을 선택하는 이유

비건 와인 종류


1. 비건 와인이란?

비건 와인은 와인 양조 과정에 동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만든 와인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와인은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만든 것으로 생각하지만 와인 생산 과정에는 여러 동물성 재료가 사용됩니다.

동물성 재료가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와인을 맑게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와인을 만들 때 탁한 덩어리가 생깁니다. 이러한 덩어리는 와인의 맛과 외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와인 생산자는 제거합니다. 덩어리를 제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젤라틴, 카제인 또는 이싱글라스와 같은 동물성 제품으로 만든 청징제(fining agents)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청징제로는 여러 물질이 사용되는데 동물성 재료로 젤라틴, 알부민, 카제인, 물고기 부레풀과 달걀흰자를 주로 사용하고, 비동물성 재료로 점토나 완두콩 단백질의 한 형태인 벤토나이트(bentonite)를 쓰죠. 비건 와인은 동물성 재료 대신 벤토나이트를 쓰거나 앙금이 통 바닥에 자연스럽게 가라앉도록 하는 방식으로 만듭니다.

다른 동물성 제품은 와인을 안정시키고 보존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와인 생산자는 와인에 아황산염을 첨가합니다. 아황산염은 이산화황으로 변환되어 산화를 방지하고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방부제입니다. 일부 아황산염은 유제품에서 추출됩니다.

병 마개로 코르크 조각을 우유 기반 접착제로 붙여서 만드는 응결 코르크를 쓰지 않고, 밀봉할 때 벌의 분비물인 밀랍도 쓰지 않습니다. 이처럼 비건 와인은 동물이나 유제품에서 추출한 어떤 것과도 접촉하지 않거나, 정제되지 않은, 여과하지 않은 와인입니다.

2. 비건 와인을 선택하는 이유

1) 동물 복지를 보호합니다. 동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비건 와인은 동물 착취에 기여하지 않습니다.

2) 환경을 보호합니다. 동물성 제품의 생산은 환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건 와인을 선택하면 이러한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동물성 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건 와인을 선택하면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안전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유제품이나 생선과 같은 동물성 제품에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비건 와인은 이러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안전한 선택입니다.

3. 비건 와인 종류, 마트 판매 비건와인

1) 캘리포니아 라스베이거스 와이너리 비건 레드 블렌드
라스 베이거스 와이너리 비건 레드 블렌드는 미국 네바다주 라스 베이거스에 있는 라스 베이거스 와이너리에서 생산하는 와인으로 이 와인은 캘리포니아 포도로 만들어지며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쁘띠 시라, 젠판텔의 블렌드입니다. 라스 베이거스 와이너리 비건 레드 블렌드는 붉은 과일, 흙, 바닐라 향이 나는 풍부하고 묵직한 와인으로 탄닌 함량이 높고 오크 숙성이 되었기 때문에 풀 바디입니다. 이 와인은 2022년 샌프란시스코 국제 와인 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2022년 데칸터 월드 와인 어워즈에서 동메달을 수상했습니다.

2) 오스트레일리아 옐로 테일 비건 와인
호주 와인 생산업체인 Casella Wines에서 생산하는 와인 시리즈로 이 시리즈에는 쉬라즈,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샤르도네, 소비뇽 블랑 등 다양한 포도 품종이 포함됩니다. 모든 와인은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생산되며 비건 인증을 받았습니다.

3) 카사 라포스토레 비건 와인 & 인타르나 비건 와인
동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생산되는 와인 시리즈로 와인은  유럽 채식주의 연합(EVU)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습니다.

4) 프랑스 샤토 라그랑주 비건 와인
Château Lagrange는 프랑스 보르도의 Saint-Julien-Beychevelle 마을에 있는 포도원으로 1855년의 분류에서 3등급으로 선정된 3급 성입니다. 샤토 라그랑주는 포도밭 면적이 118헥타르(292에이커)이며, 그 중 75%가 카베르네 소비뇽, 20%가 메를로, 5%가 까베르네 프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럽 채식주의 연합(EVU)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습니다.

영국 최대의 와인 전문 소매업체인 마제스틱 와인(Majestic Wine)에 등록된 비건 와인은 2018년에 39개에 불과했지만 2022년 6월에는 270개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역시 영국의 와인 판매 웹사이트인 웨이트로즈 셀라(Waitrose Cellar)에는 500개 이상의 비건 와인이 등록되어 있죠. 국내에서도 마케팅에 ‘Vegan’을 내세운 와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호주 옐로테일 퓨어브라이트 비건 와인/ 비건 와인 로고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