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술이야기]

[술이야기] 위스키 종류, 위스키 용어 간단 정리, 캐스크 스트렝스(CS, Cask Strength) 위스키 용어

by Sugarone 2024. 6. 19.
728x90

위스키의 매력적인 세계로 들어가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용어부터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용어까지, 빠르시간에 간단히 알 수 있도록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위스키 종류

스카치위스키

싱글 몰트 위스키의 본고장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싱글 몰트 위스키를 생산하며 스코틀랜드 싱글 몰트 위스키는 또한 하이랜드, 스페이사이드, 아이언스, 로우랜드, 이슬라 등 5개의 주요 지역으로 나뉘며, 각 지역마다 특징적인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곡물 발효액을 구리 단식 증류기로 두 번 이상 증류하고, 오크통에서 최소 3년 이상 숙성한 위스키로 탄탄한 맛과 풍부한 향으로 유명합니다.

싱글몰트위스키

단일 증류소에서 생산된 맥아만을 사용하여 제조한 위스키로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싱글(Single)이라는 것은 '하나의 증류소'에서 나온 원액만을 사용한 위스키에 붙는 명칭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한 가지의 원액을 사용했다는 의미가 아닌 '하나의 증류소'에서 나온 원액만을 사용한 위스키에 붙는 명칭이기에 하나의 증류소에서 나온 여러 원액을 섞은 것도 싱글몰트위스키라고 부를수 있습니다.

싱글몰트 위스키 표기
싱글몰트 위스키 표기

블렌디드위스키

여러 증류소의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하여 제조한 위스키입니다.

아이리쉬위스키

아일랜드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스코틀랜드 싱글 몰트 위스키보다 부드럽고 3번 이상 증류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곡물 발효액을 구리 단식 또는 연속 증류기로 세 번 이상 증류하고, 오크통에서 최소 3년 이상 숙성한 위스키로 아일랜드에서 생산된 위스키를 생산하며 부드러운 맛과 곡물 향이 특징입니다.

버번위스키

옥수수를 주로 사용한 곡물 발효액을 새 오크통에서 최소 2년 이상 숙성한 위스키로 달콤하고 풍부한 맛으로 유명합니다. 미국에서 생산된 위스키 중 켄터키중에서 주로 생산되는 위스키를 지칭합니다.

캐나다위스키

캐나다 위스키는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를 통칭하는 말로 미국 독립 전쟁 이후 미국에서 전파된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19세기 중반에 하이람 워커, 씨그램 등 회사의 설립으로 본격적인 생산이 이루어졌습니다. 1920년대 미국의 금주법 시행으로 반사 이익을 얻어 크게 성장했습니다. 캐나다 위스키는 거의 모든 위스키가 블렌디드 위스키이며, 호밀(Rye) 함량이 미국보다 대체로 높은 편입니다. 물론 미국과 마찬가지로 옥수수와 보리도 많이 쓰입니다. 최저 숙성 연수는 3년이지만 보통 그 이상 숙성하는 편이며, 높은 위도에 위치하는 특성상 장기 숙성에는 미국보다 유리한 편입니다.

일본 위스키

스카치 위스키 기술을 바탕으로 일본에서 제조된 위스키로 섬세하고 우아한 맛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위스키 용어

캐스크 스트렝스(Cask Strength) 

물 한 방울 첨가되지 않은 진정한 위스키의 맛으로 캐스크 스트렝스 위스키는 일반적인 위스키와 달리 물 한 방울 첨가되지 않고 원래 숙성된 강도 그대로 병에 담는 위스키입니다. 이는 위스키 제조 과정에서 마지막 단계인 병에 술을 넣는 단계에서 물을 첨가하지 않고, 숙성된 원액 그대로 병에 담아 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캐스크 스트렝스 위스키는 원래 숙성된 풍미와 향, 그리고 강도를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위스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스키는 숙성 후 50~60% 정도의 알코올 도수를 맞춰 출시하지만, 캐스크 스트렝스 위스키는  60% 이상, 심지어 70%를 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숙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천연 증발만을 통해 알코올 도수가 조절되며 물 첨가 없이 그대로 병에 담기 때문에 숙성 과정에서 발달한 풍부한 풍미와 향을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위스키에 비해 생산량이 적고, 특정 시점에만 출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초콜릿, 치즈, 건과일 등과 함께 즐기면 위스키의 풍미를 더욱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캐스크 스트렝스
캐스크 스트렝스

몰트

몰트는 그냥 보리(Barely)가 아닌 발아한 보리, 즉 맥아(Malt)를 의미합니다. 위스키 이름에 몰트가 들어갔다는 것은 100% 몰트만을 발효, 증류 시켜 만든 위스키라는 뜻입니다.

프루프 (Proof)란 무엇일까요?

위스키 프루프는 알코올 도수를 나타내는 단위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도수와는 조금 다릅니다. 알콜 도수는 알코올 용액의 100ml 중에 얼마나 순수한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50도 도수의 위스키는 100ml의 용액 중 50ml이 알코올입니다. 프루프는 미국과 영국에서 사용하는 도수 단위로 알콜 도수의 두 배입니다. 즉, 50도 도수의 위스키는 100 프루프가 됩니다. 프루프 계산 방법은 미국 방식의 경우 알코올 도수 x 2로 계산하며, 영국 방식의 경우 알코올 도수 x 7/4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프루프가 높을수록 알코올 함량이 높아짐을 의미하며 더 강하고 탄탄한 맛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맛이 좋다는 것은 아니므로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위스키는 80-100 프루프 (40-50 도수) 정도이며 일부 위스키는 100 프루프 (50 도수) 이상의 고도수 위스키도 있습니다. 이런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캐스크 스트랭스' (Cask Strength)라고 부릅니다. 프루프를 확인하는 방법은 위스키 라벨에는 알코올 도수와 함께 프루프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위스키 프루프 및 알콜도수
위스키 프루프 및 알콜도수


 

728x90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